본문 바로가기

Google Tag Manager Study-O

Google Tag Manager를 통한 클릭 이벤트 자동 태깅

{{Click Text}} 사용


구글 애널리틱스를 통해 사용자들의 페이지뷰와 세션 등을 알 수 있지만

사용자들이 어느 버튼을 통해 페이지를 옮겨 다니는지, 혹은 어느 이벤트 배너를 클릭하는지에 있어서는

구글 태그 관리자를 이용해야 한다

구글 태그 관리자를 통해 클릭 이벤트를 태깅할 때는

태그(목적지), 트리거(타이밍), 변수(정보) 입력을 필요로 한다

 

클릭이벤트 태그 적용 영역

만약 빨간 박스의 Google Analytics 실습을 클릭했을 때의 이벤트를 태깅하고 싶다면

태그 - GA로 데이터를 보낸다

트리거 - 클릭하면

변수 - 홈페이지 카테고리가 되고

GTM 이벤트 데이터 구성 요소로는 카테고리 - Sidebar, 액션 - Category,

라벨 - {{Google Analytics 실습( 태깅할 버튼명)}}을 입력하게 된다

 

그렇다면 "Google Analytics 실습"의 클릭만이 아니라 다른 카테고리 분류의 클릭도 

태깅을 하고 싶다면 어떤 식으로 태그를 할 수 있을까

물론 태깅할 버튼마다 {{버튼명}}을 바꿔가며 여러 가지 태그를 배포하는 방법도 있지만

(예시) 라벨 {{Google Data Studio Study-O}}, 라벨 {{용어 정리 Study-O}}

단 하나의 태그를 통해 자동으로 클릭된 데이터를 보낼 수 있다

 

추적 유형, 카테고리, 작업 등은 동일하지만 라벨을 버튼명이 아닌 {{Click Text}}로 설정을 한다

이때 GTM기본 제공 변수인 Click Text가 구성이 되어있어야 한다, 안되어 있다면 변수 구성에서 체크해주면 된다

{{Click Text}}는 클릭된 텍스트(버튼 제목)의 값을 변수로 지정해주기 때문에

사용자가 클릭하는 버튼의 이름을 자동으로 받아들인다

 

GTM 태그 구성 페이지

 

태그를 구성했으면 트리거를 구성할 차례이다

클릭 이벤트를 수집하기 때문에 트리거 유형은 클릭 - 링크만 - 일부 링크 클릭을 해준다

티스토리 내 모든 버튼의 클릭에 대한 데이터가 아닌

사이드바에 있는 카테고리 영역의 클릭에 대해서만 태깅을 하고 싶기 때문에 

모든 링크가 아닌 일부 링크 클릭을 선택하는 것이다

일부 링크 클릭을 선택하면 트리거 조건을 설정해야 하는데

조건은 아래의 사진과 같다

 

GTM 트리거 구성 페이지

 

조건을 Click URL이 learn-test.tistory.com/category/를 포함으로 설정을 해뒀는데

이에 대한 이유는 다음과 같다

티스토리 url의 예시를 살펴보면 category를 포함하는 링크들 중

티스토리 카테고리 관리, 티스토리 카테고리 선택 후 글 본문들은 이벤트 태깅의 대상이 아니다

그렇기 때문에 Click URL 변수 조건에 오직 카테고리 페이지에만 공통으로 들어가는 URL을 입력한 것이다

선택 영역 URL 링크
티스토리 카테고리 learn-test.tistory.com/category/Google%20Analytics%20Study-/
Google%20Analytics%20%EC%8B%A4%EC%8A%B5
티스토리 카테고리 관리 learn-test.tistory.com/manage/category
메인사이트에서 티스토리 글 본문 learn-test.tistory.com/35
티스토리 카테고리 선택 후 글 본문 learn-test.tistory.com/36?category=933854

이와 같이 URL을 변수 설정하는 방법 외에도

클릭하는 버튼의 parent id와 parent classname 혹은 Classname처럼 해당 영역 안에 존재하는

버튼, 메뉴들의 공통된 부분을 변수 조건으로 잡을 수 있다

태그를 생성한 후 미리보기를 통해 확인을 하고 배포를 한다면 GTM설정을 한 클릭 이벤트의 데이터를

GA에서 확인할 수 있게 되고, 태그를 설정할 때 이벤트 라벨 값을 {{Click Text}}로 설정하였기 때문에

카테고리 메뉴 이름이 자동으로 이벤트 라벨 값으로 잡히는 것을 볼 수 있다

 

GTM 태그 배포 후 GA 이벤트 보고서

  이렇게 집계된 이벤트 데이터들은 특정 달성 횟수를 목표로 설정할 수도 있고,

프로모션 배너, 웹사이트의 GNB 영역, 콘텐츠 구독신청 등의 성과를 분석하는데 도움을 준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