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유료 광고 Study-O/검색포털 광고

검색광고 알아보기 - 보고서와 엑셀을 통한 기본 인사이트 도출

다음 클릭스의 광고 운영 보고서와 보고서 다운로드

보고서 열람을 통해 키워드/캠페인 별 보고서를 다운로드할 수 있다

 

다만 캠페인별 보고서는 여러 개의 캠페인에 대한 보고서를 원할 때

하나하나 다운로드하여 합쳐야 한다는 불편함이 존재한다

 

 

그렇기에 계정 단위 보고서를 통해 존재하는 캠페인에 대한 보고서를 한 번에 다운로드한다

이때 다음 클릭스에서 조심할 것은 기간 제한이다

기간 외 보고서는 획득할 수 있는 방법이 없기 때문에

다음 검색광고를 담당하면 보고서를 매일 다운로드하여 저장하거나 

보고서 예약을 걸어놓는 경우도 있다

 

 

엑셀 피봇 테이블을 활용한 기본 인사이트 도출


해외 명품을 직구입하여 판매하는 사이트의 검색광고 보고서라고 가정

 

다운로드한 검색 광고 보고서

기본 보고서를 다운로드하면 위와 같이 키워드 별 광고 실적이 나온다

키워드 보고서를 광고 그룹(브랜드 명) 별 광고 실적을 확인하기 위해서

엑셀의 피벗 테이블을 활용하여 보고서를 정리하고 편리하게 분석할 수 있다

 

보고서를 피벗 테이블로 옮기기 전 브랜드 별 평균 노출 순위를 구하기 위한 

평균 노출 순위 공식 셀을 만든 후 =평균 노출 순위*노출수 식을 입력해준다

그 후에 보고서 데이터를 이용하여 피벗 테이블을 생성한다

 

평균순위노출 식 = 평균노출순위 * 노출수
피벗 테이블 만들기

 

 

광고그룹은 브랜드 명을 의미하기 때문에 피벗테이블 행에 광고그룹을 넣으면

모든 값들이 브랜드명 별로 합산되어 정렬된다

이후 피벗테이블 전체를 복사한 후 값 붙여 넣기를 하면

피벗테이블을 원래의 엑셀 형식으로 바꾸어서 데이터를 볼 수 있다

 

피벗 테이블 복사 후 값 붙여넣기

 

이후 CTR, CPC, 브랜드 별 평균 순위를 계산할 셀을 생성하고 수식을 입력해준다

(수식은 아래 사진 및 설명 참고)

인사이트 도출에 쓸 데이터만을 남겨 테이블을 정리해준다

 

 

수식에는 iferror문을 써서 수식 오류가 나는 곳이 없는지 확인해준다

CTR =iferror(c4/b4,0)  합계:클릭수 / 합계:노출수

CPC =iferror(f4/c4,0)  합계:총비용 / 합계:클릭수

평균 노출 순위 =iferror(h4/b4,0)  합계:평균 노출 순위 공식 / 합계:노출수

 

추가 지표까지 생성이 됐다면 표시 형식을 바꿔서 가독성을 높여주는 작업을 한다

 

CTR은 표시 형식 백분율 스타일, 자릿수 늘리기

 

CPC는 표시 형식 쉼표 스타일

 

평균 순위는 표시 형식 쉼표 스타일, 자릿수 늘림

 

 

이후에는 복사 후 값 붙여 넣기를 통해 셀 값이 iferror수식이 아닌 숫자가 되도록 한다

 

 

피벗테이블 생성을 하며 만들어진 합계 테이블 제거 및 테이블 정리
CPC값 오름차순 정렬 설정

 

 

최종 보고서

우선적으로 최종 보고서를 봤을 때 평균 순위가 전체적으로 1위에서 2위로 굉장히 안정적인 것을 알 수 있다

 

빨간 글씨로 입력된 CPC 600원이 넘어가는 4개의 브랜드들에 대한 키워드들은

CPC를 높이고 있기 때문에 단순하게 하향 입찰을 생각해볼 수 있다

물론 하향 입찰을 할 때 무작정 평균 cpc까지 하향 입찰을 하는 것은 아니다

보고서는 광고그룹별로 정렬이 되었기 때문에 해당 그룹의 키워드 세부 지표를 확인하고

순위 평균 입찰가를 통해 현재의 높은 순위를 그대로 지키는 선에서 입찰가를 조정한다면

ROAS 유지와 함께 다른 키워드와 미디어 믹스에 쓸 돈을 마련할 수 있다

 

초록색으로 칠해진 3개의 브랜드는 cpc가 100원대 후반으로 아주 낮은 입찰가를 보여주고 있다

그렇기 때문에 공격적인 상향 입찰을 생각해볼 수도 있겠지만

해당 그룹의 평균 순위가 1.5 , 1.9 , 1.4로 1위권에 있기 때문에

이 또한 무조건적인 상향 입찰보다는

해당 브랜드 별 각각의 키워드를 상대로 검토해본 후 입찰가 변경을 통해

순위권에 변화가 있을만한 키워드들만을 상향 입찰하도록 결정하는 것이 좋다 

 

현재 보고서에 추가적으로 ROAS와 ROI, 구글 애널리틱스 매출 데이터 등을 같이 비교한다면

입찰가 판단에 더욱 큰 도움이 될 것이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