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 머천다이즈의 Engaged Users
구글 머천다이즈의 목표 중에는 Engaged Users라는 목표가 존재한다
구매완료, 회원등록과 같은 목표와는 달리 Engaged Users는
사용자가 조회한 페이지가 10을 초과하게 되면 달성이 되는 목표이다
구글 머천다이즈 관계자의 입장에서
10 페이지를 초과 조회한 사용자는 우리 홈페이지와 상품에 관심이 있는 사용자로
구매 확률이 높은 사용자로 분류가 되며
구매 가능성이 높은 사용자가 Engaged Users 목표의 의미이다
그렇다면 잠재고객 보고서에서 Engaged Users 목표를 사용해
새로운 세그먼트를 설정한다면 이는 우수 참여 고객 세그먼트가 된다
세그먼트 생성 후 조건으로 세션당 목표 달성 1 이상을 하면
목표로 세그먼트 생성이 가능해진다
우수 참여 고객, 구매자, 그리고 비구매자 세그먼트를 각각 분리하여
잠재고객 보고서를 본다면 각 세그먼트 별 행동 패턴을 알 수 있다
비구매자 세그먼트(초록)를 보면 세션당 페이지수 4.95페이지와
평균 세션 시간 3분 07초를 보이는데,
이는 다른 세그먼트의 23.76 & 33.96페이지의 세션당 페이지수와
14분 & 23분가량의 평균 세션 시간에 비해 월등히 낮은 수치이다
비구매자의 수가 53,295명이기에 비구매자를 구매자로 전환시킬 수 있다면
이는 큰 이익이 된다, 다만 대략 5페이지를 3분 만에 보는 사용자들의 관심을 끌기에는
많은 시간과 인력이 투입될 것이다
우수 참여 고객은 23.76페이지의 세션당 페이지수와 14분이라는 평균 세션 시간을 보여주는데
이는 구매자와 비구매자의 수치 사이에 위치한다
더 정확히는 우수 참여 고객은 구매자의 행동 패턴과 비슷하며
비구매자의 행동 패턴과는 확실한 구분이 가능하다
사용자를 구매자와 비구매자뿐만으로 구분하는 것이 아닌
우수 참여 고객이라는 고객군으로 분류를 하는 것은
더욱 세밀한 타케팅이 가능해진다는 말이다
비구매자와 우수 참여 고객의 세션당 페이지뷰 수와 세션 시간을 보았을 때
동일한 할인 쿠폰을 제공하였을 때 비구매자보단
우수 참여 고객이 상품을 구매할 가능성이 많다고 생각할 수 있다
애초에 상품에 관심이 없거나 특정한 상품 한 가지를 찾는 비구매자보단
사이트 내 여러 페이지를 방문하고 여러 종류의 상품을 우수 참여 고객의 관심을 얻는 것이
상대적으로 편리하기 때문이다
또한 구매자의 패턴과 비슷한 패턴을 가지고 있는 우수 참여 고객이기에
구매자에게만 제공됐던 특별 상품의 구매 기회, 혹은 적립 이벤트를
우수 참여 고객에게도 권유하며 구매를 이끌 수도 있다
이런식으로 세그먼트는 데이터 구분 후 분석뿐만이 아닌
새로운 고객층의 발굴을 위해 쓰이기도 한다
무작위로 하는 푸쉬형 마케팅이 아닌
정밀한 타케팅을 하는 시대에서 고객층의 발굴과 구분은 유의미한 행동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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