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Google Analytics Study-O/Google Analytics 실습

[Google Merchandise] 동질 집단 보고서 분석 - 이메일 발송 시점

동질 집단 분석(코호트 분석) 보고서 개요


 

데스크탑 트래픽과 모바일 트래픽 세그먼트로 분류한 후

페이지 뷰를 기준으로 한 동질 집단 분석 보고서 

2020.11.20 데스크탑 세그먼트를 보면 0일 차 6160 페이지뷰에서

1일 차에 423, 6.8%까지 감소를 보였으며 2일 차엔 308, 5%

3일 차엔 205 3.32%까지 페이지뷰 유지율이 감소했다

 

모바일 세그먼트를 보면 0일 차 2020.11.20에는 2136에서

1일 후는 71, 3.32%, 2일 후는 23, 1.07%

3일 후에는 21, 0.9% 페이지뷰 수로 

데스크탑에 비해 낮은 페이지뷰 유지율을 보였다

 

다만 이번 보고서는 구글 머천다이즈가 블랙 프라이데이(11월 26일)를 기념하여

세일을 하고 있다는 것을 반영해서 봐야 한다  

숫자와 퍼센티지를 보지 않고 보고서의 히트맵만 보더라도 

n일차의 11월 26일 페이지뷰 수 유지율이 다른 날보다 높은 것을 알 수 있다

데스크탑 트래픽에선 11월 24일과 25일의 1일 후 페이지뷰 수 유지율과

모바일 트래픽에선 11월 20일의 6일 차, 11월 21일의 5일 차, 11월 22일의 4일 차의

페이지뷰 수 유지율이 이에 해당한다

특히나 11월 22일 같은 경우는 1일 차나 2일 차가 아닌

4일 차에 페이지뷰 수 유지율이 높다는 점에서 이벤트가

고객의 재방문에 얼마나 큰 영향을 미치는지 알 수 있다

 

이러한 식으로 실행했던 이벤트나 행동, 변화에 따라

페이지뷰 수 혹은 유저 유지율이 감소하거나 증가하는 영향을 볼 수 있다

 

사이트 재방문을 위한 이메일 발송 시점 결정하기


어느 쇼핑몰 사이트에서나 마찬가지겠지만 방문한 손님의 재방문을

이끌어내고 신규 고객을 충성고객으로 만드는 것이 가장 힘든 일이다

그렇기 때문에 기업에선 다양한 리마케팅 광고를 펼치는데

가장 보편적인 방법 중 하나로 이메일 발송이 있다

그렇지만 고객들에게 수많은 메일과 광고를 보내는 것은 피로도를 쌓이게 하기 때문에

메일을 보낼 적절한 시점을 정해야 하고 이때 동질 집단 분석 보고서를 사용할 수 있다

 

모든 트래픽 일별 사용자 유지율

 

모든 트래픽 주별 사용자 유지율

 

모든 트래픽 월별 사용자 유지율

위에 있는 3개의 동질 집단 분석 보고서는 동일한 특성을 보인다

어떤 기준으로 동질 집단 크기(일, 주, 월)를 설정하든 간에

1회 차에서 2회 차로 넘어가는 시점에서의 사용자 유지율이 가장 크게 감소한다

즉 사이트에 방문한 고객이 다음에 우리 사이트를 다시 방문할 확률이 그만큼 낮다는 것이다

 

1일 차에서 2일 차로 넘어가는 시기 평균 사용자 유지율의 감소율 2.29% 

1주 차에서 2주 차로 넘어가는 시기 평균 사용자 유지율의 감소율 2.24%

1개월 차에서 2개월 차로 넘어가는 시기 평균 사용자 유지율의 감소율 3.19%

 

어느 시점에서의 감소율이 가장 큰지 확인을 한 다음

감소율을 최대한으로 줄이기 위해 해당 시점에서 고객에게 이메일, 푸시를 발송할 수 있다

메일을 보내는 시점 메일 내용
1일차 밤 - 2일차 오전 구매한 제품 확인 및 상품평
1주차 밤 (7일차) 저번 구입한 상품과 같이 쓰면 좋은 상품
1개월차 밤 (30일차) 이달의 상품, 제품에 따라선 재구매 추천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