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Google Analytics Study-O/Google Analytics 실습

[Google Merchandise] 서치 콘솔 검색어 보고서 활용

서치 콘솔(search console) 검색어 보고서 개요

2020.11.14 - 2020.11.21 search console 검색어 보고서
2020.11.01 - 2020.11.21 search console 검색어 보고서

youtube merchandise/ google merchandise store/ youtube merch가 가장 많은 클릭수를 이끌어낸 키워드이며

클릭률을 기준으로 하면  youtube merchandise/ google t shirt/ youtube shop/ google hoodie가 상위 키워드이다

특히나 google apparel은 클릭률이 49.03%로 굉장히 높다

사용자가 상품을 검색할 때 특정 브랜드의 이름 혹은 상품명을 사용하여 검색하는 것은

그만큼 브랜드의 인지도가 크다는 것이다

일반적으로 구글과 유튜브 상품은 구글 머천다이즈의 점유물이기에

해당 옷들을 사고 싶은 사용자들은 자연스럽게 구글 머천다이즈 사이트로 향한다고 볼 수 있다

 

 

2020.11.01 - 2020.11.21 search console 검색어 보고서 11위~20위

검색어 보고서의 11위부터 20위까지 키워드들을 보면 모두 상품명인 것을 알 수 있다

옷에 관심이 많은 사용자들의 비율이 많은 만큼 구글 머천다이즈의 메인 페이지도 이에 맞춰 형성되어있다

의류뿐만이 아니라 구글 머천다이즈에서 판매하는 스티커, 물통, 가방, 노트 등

문구류와 생활용품을 찾는 사용자들도 많다

그렇기 때문에 홈페이지 트렌딩 컬렉션 하단에 여러 상품들의 subcategory 이미지를 삽입하여

사용자들이 찾는 용품, 관심 있어할 만한 상품을 노출시키고 있는 것을 볼 수 있다

 

구글 머천다이즈 홈

 

다시 보고서로 돌아가면 상위 순위에서 youtube가 들어간 검색 키워드들이

google을 포함해 검색된 키워드들보다 클릭률이 좋은 것이 보인다

물론 해당 키워드로 검색 후 들어가는 링크들의 랜딩페이지는

shop by brand > youtube를 통해 유튜브 상품들을 노출시키지만

메인 페이지에서도 유튜브 굿즈의 항목들이 더욱 노출되었으면 하는 바람이다

실제로 유튜브 상품들을 컬렉션으로 묶어서 노출시킨다면

고객들이 해당 상품을 인지하도록 도와줄 것이다

 

마지막으로 위의 보고서를 보면 가장 눈에 띄는 키워드가 있는데

바로 최소 3만 회에서 5만 회까지 노출되고 있는 dino game, dinosaur game 키워드이다

다른 키워드들에 비해 높은 노출수를 기록하지만

평균 개재 순위 9위와 0.12% 클릭률로 노출수 대비 낮은 클릭수를 일으킨다

 

생각해볼 것은 이 키워드를 실제로 검색하는 사람들이

과연 쇼핑에 관심이 있는 사람인지 아니면

구글이 제공하는 게임을 위해 검색하는 사람들인지에 관해서다

게임을 하기 위해 검색한 사람들은 상품과 옷 쇼핑은 관심이 없을 것이고

개재 순위 9위인 것을 감안하면 해당 상품의 존재 여부를 모르는 사람도 많을 것이다

 

왼쪽 : 구글 다이노소어 게임                                                  오른쪽 : 구글 다이노소어 게임 티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