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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oogle Analytics Study-O/Google Analytics 실습

구글 애널리틱스 맞춤 보고서 활용

맞춤 보고서 개요 - 유형 - 주의사항

맞춤 보고서 개요

구글 애널리틱스의 기본 abc보고서보다 우리가 필요로 하는 데이터를

더 정확하게 보여주는 보고서가 바로 맞춤 보고서이다

기본 보고서와는 다르게 맞춤 보고서는 우리가 원하는 측정기준(dimension)과 측정항목(metrics)을 토대로

지표를 만들어서 분석할 수 있다는 점이 유용하다 

 

다만 정확하게 무슨 측정기준과 측정항목을 보고서로 불러와서 분석해야 하는지를

잘 모른다면 맞춤 보고서를 활용하기는 어렵다

그렇기 때문에 맞춤 보고서를 만들기 전 문제 혹은 목표를 설립하는 것이 좋다

예를 들어 어느 요일에 우리 웹사이트의 방문이 가장 높은가?

그렇다면 어느 시간대에 우리 웹사이트의 방문이 가장 높은가?처럼 말이다

이렇게 문제를 만들고 난 후 해당 문제의 정답을 얻기 위해

측정기준과 측정항목을 구분하게 되는데 이때 기준과 항목의 범위는 동일해야 한다

 

GA에서 사용되는 모든 측정기준과 측정항목은 범위(scope)가 존재한다

이번 글에서는 범위는 사용자 > 세션 > 히트 > 제품 순으로 좁아진다는 정도만 알아두면 된다

 

측정 기준과 측정항목이 서로 일치하는지 쉽게 확인하는 방법은

구글 애널리틱스의 기본 보고서에 나오는 측정항목을 참고하면 구분하기 쉬워진다

 

측정기준 범위 측정항목
페이지, 페이지 제목 히트 페이지 뷰, 순페이지 뷰
소스/매체, 방문페이지 세션 세션, 이탈률, 평균 세션 시간, 전자상거래 전환율
상품명, SKU, 카테고리 제품 상품 수익, 순 구매수, 수량

만일 측정기준과 측정항목이 서로 일치하지 않는 상태에서

보고서를 작성한다면 데이터가 보이지 않거나 의도치 않은 결과를 분석하게 된다

그 예시로 아래 사진을 참고하면 된다

 

측정기준: 상품(범위 제품) - 측정항목: 페이지뷰 수 (범위 히트)

측정기준: 상품(범위 제품) - 측정항목: 페이지뷰 수 (범위 히트)

서로의 범위가 일치하지 않기 때문에 상품의 페이지뷰 수 가 0으로 집계된 모습이다

 

 

측정기준: 페이지(범위 히트) - 측정항목: 페이지뷰 수(범위 히트), 세션(범위 세션)

측정기준: 페이지(범위 히트) - 측정항목: 페이지뷰 수(범위 히트), 세션(범위 세션)

페이지를 기준으로 페이지뷰 수는 페이지가 조회된 총횟수를 뜻하고

세션은 해당 페이지가 랜딩페이지로 조회된 횟수를 뜻하기 때문에 숫자 간 차이를 보인다

 

 

맞춤 보고서 유형

방문이 가장 높은 요일과 전환율이 가장 높은 요일을 맞춤 보고서에서 보고 싶다면

측정기준을 요일 이름+시간+소스/매체

측정항목을 세션, 사용자, 거래수, 수익, 전자상거래 전환율, 이탈률 등으로 설정한다

탐색기 보고서 유형을 고르면 측정기준을 드릴 다운하여 볼 수 있다

보고서의 측정기준을 클릭하면서 차례대로 좁혀가며 보는 것을 드릴다운이라고 한다

요일 이름 Monday를 클릭하면 Monday의 시간 00시 23시의 데이터가 보이고 

특정 시간을 클릭하면 Monday의 해당 시간에 들어온 소스/매체 데이터가 보고서에 보인다 

특히나 탐색기 유형의 경우 측정기준 드릴다운 순서에 따라 

새로운 관점에서 데이터를 볼 수 있기 때문에 순서 또한 바꿔가며 보는 것을 추천한다

 

탐색기 유형 보고서

 

탐색기 유형과 다르게 플랫 표 유형은 드릴다운을 하여 봐야 하던 측정기준들을

펼쳐서 보고서 한 면에 보여주는 유형이다 

구글 데이터 스튜디오나 대시보드처럼 보여주는 목적으로 편하게 사용할 수 있다

 

플랫 표 유형 보고서

 

 

맞춤 보고서 필터 유의사항

맞춤 보고서를 사용하면서 고급 검색 기능보다  필터 기능을 많이 쓰게 되는데

필터 기능을 쓸 때 주의해야 할 점이 있다

우선 2개 이상의 필터를 추가할 때 or의 관계로 추가할 수가 없이

and로만 각 필터들을 이어 줄 수 있다

그렇기 때문에 or 필터를 만들려면 정규식 포함 필터에서 정규식 a|b을 사용해야 한다 

정규식 포함 or 필터

두 번째로 하나의 맞춤 보고서에는 최대 5개의 보고서 탭을 생성할 수 있는데

5개의 보고서 탭에 각각 다른 필터를 적용할 수 없다

보고서 탭 추가를 누를 시 이전 보고서에서 적용한 필터가 복사되고,

하나의 보고서 탭에서 필터를 삭제하면 나머지 보고서 탭에서도 삭제가 된다

즉, 필터 적용을 통해 두 개의 다른 맞춤 보고서를 같이 보고 싶다면

보고서 탭 추가가 아닌 새로운 맞춤 보고서를 따로 작성해서 봐야 한다 

보고서 탭 추가 클릭시 자동 적용되는 필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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