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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oogle Data Studio Study-O

구글 데이터 스튜디오 알아보기 - 컨트롤

구글 애널리틱스를 통해 데이터를 수집하고 분석했다면 보고를 할 차례이다

구글 데이터 스튜디오는 차트와 표, 이미지 등 시각화 툴을 통해 가시성이 높은 보고서를 만들어 준다 

아래 두장의 이미지는 구글 머천다이즈 데이터를 통해 만든 임의의 보고서이며

세 번째 보고서는 구글 데이터 스튜디오 팀에서 제공하는 샘플 보고서이다  

 

실습 보고서 페이지 1

 

실습 보고서 페이지 2

 

Google Merchandise Store Ecommerce Report - 구글 데이터 스튜디오 팀 제공

 

 

데이터 스튜디오 보고서 컨트롤


보고서의 목적과 캠페인의 최종 목적 등에 따라 보고서에 들어가는 요소와 차트는 바뀌지만

모든 보고서에는 드롭다운 목록, 기간 컨트롤, 데이터 제어 버튼공통적으로 들어간다

(위의 이미지들에서 빨간 박스에 들어있는 버튼들)

모든 필터 제어, 컨트롤 버튼들은 컨트롤 추가를 통해 삽입할 수 있다

 

 

우선적으로 드롭다운 목록 생성을 통해 보고서를 통해 보고 싶은 지표들의 필드를 정할 수 있다

구글 애널리틱스의 세그먼트, 혹은 고급 필터와 비슷하다고 생각하면 될 거 같다

드롭다운 목록의 컨트롤 필드에 자신이 원하는 필터 기준을 입력해 주면

해당 기준에 부합하는 지표들만이 보고서에 나타나게 된다

 

소스/매체를 컨트롤 필드로 설정하고 보고서 보기에서 클릭을 하면 

원하는 소스/매체를 설정하여 보고서의 지표를 볼 수 있으며

추가적으로 측정항목을 통해 오름차순, 내림차순 정렬을 할 수 있다

 

소스/매체 드롭다운 수정, 보기 모드

 

이를 통해서 소스/매체뿐만이 아니라 기기 카테고리, 상품 sku, 방문자 유형 등을 설정한다면

보고서를 편하게 관리할 수 있다

 

 

드롭다운 목록 다음으로는 기간 컨트롤 버튼을 삽입해주는 것이 좋다

구글 애널리틱스 보고서도 7일, 2주, 한 달, 분기별로 분석을 하듯이

데이터 스튜디오 보고서에 기간 컨트롤 버튼을 설정해 준다면 차트별 기간 비교와는 별개로

보고서에 전체적으로 적용되는 디폴트 기간을 설정할 수 있다

기간 컨트롤 버튼 또한 드롭다운 목록처럼 컨트롤 추가에서 삽입할 수 있다

 

기간 컨트롤 보기 모드

 

 

마지막으로 데이터 제어 버튼은 보고서를 조회하는 사용자가 보고서에 연결되는 데이터 소스들을

직접 바꿀 수 있도록 허용한다 그렇기 때문에 똑같은 템플릿의 보고서를

여러 명의 조회자들이 각자 자신의 데이터를 연동하여 볼 수 있다

 

데이터 제어 버튼 설정

 

 

데이터 스튜디오는 여러 장의 페이지를 생성할 수 있기 때문에

데이터와 기간을 필터링할 수 있는 컨트롤 버튼들은

해당 보고서의 모든 페이지에서 노출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좋다

그렇다고 해서 모든 페이지마다 똑같은 작업들을 반복할 필요는 없고

해당 컨트롤들이 위치한 부분들을 클릭 후 드래그하여 범위 설정을 해주고 

우클릭을 하면 나오는 보고서 수준으로 만들기 옵션을 선택해준다면 

해당 범위에 있는 모든 것들이 보고서 페이지들에 동일하게 자리 잡게 된다

 

보고서 수준으로 만들기 방법과는 별개로 컨트롤과 차트를 그룹화시킨다면

전체 보고서가 아닌 그룹화된 차트 혹은 표만을 대상으로 컨트롤을 설정할 수 있다

 

컨트롤 필드와 막대 차트 그룹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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