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Google Data Studio Study-O

구글 데이터 스튜디오 완성하기 - 크로스 채널 광고 보고서

구글 데이터 스튜디오 알아보기 시리즈를 통해 보고서 컨트롤부터 차트 사용법까지 간단하게 알아보았다

실제 집행하는 광고 성과를 보고 해야 할 때, 혹은 시각화 및 자동화하여

분석을 더욱 편하게 하고 싶을 때 쓸 수 있을만한 전체적인 보고서를 만들어본다

데이터 스튜디오 보고서의 경우 한 번 만들어 두면 설정 기간에 따라 

보고서 데이터가 자동으로 업데이트되고,

데이터 소스만 바꾸면 하나의 템플렛으로 다수의 고객에게 제공할 수 있기에 굉장히 편리하다 

 

 

오늘 소개할 보고서는 크로스 채널 요약 보고서

다양한 매체에서 집행 중인 광고들을 하나의 데이터로 통합하여 쓸 수 있는 보고서이다

보통 마케팅 팀 내부보다 타 부서 간의 미팅, 보고용으로 쓸 수 있는

전체적이며 간단한 흐름을 보여주는 보고서이다

 

넘어가기 전 아래의 링크는 데이터 스튜디오 완성하기 두 번째 글로

현재 글을 다 읽고 보는것이 편리하다

2021/03/04 - [Google Data Studio Study-O] - 구글 데이터 스튜디오 완성하기 - 구글 애즈 보고서 + 소소한 설정

 

구글 데이터 스튜디오 완성하기 - 구글 애즈 보고서 + 소소한 설정

구글 데이터 스튜디오를 통해서 만든 크로스 채널 광고 보고서의 다음 페이지 보고서로 구글 애즈 보고서가 있다 크로스 채널 광고 보고서를 통해 다양한 매체들을 통해 집행되고 있는 광고들

learn-test.tistory.com

크로스 채널 요약 보고서


우선적으로 해당 보고서는 데이터 스튜디오에서 제공하는 [Sample] Google Ads 데이터를 사용했기 때문에

쓸 수 있는 데이터가 한정적이며, 구글 애즈에서 집행된 광고 데이터만 보여주지만

실제로는 집행하는 광고들(GDN, Naver, Daum, Facebook, Instagram 등)에 대해

통합해놓은 액셀, 구글시트가 있다면 이를 활용하여 크로스 채널 요약 보고서를 사용할 수 있다

 

크로스 채널 보고서 - 1
크로스 채널 보고서 - 2

 

 

 

1. 컨트롤

 

 

보고서 컨트롤은 아래의 링크에서 자세히 다룬 적이 있는 요소이다

2020/12/29 - [Google Data Studio Study-O] - 구글 데이터 스튜디오 알아보기 - 컨트롤

 

구글 데이터 스튜디오 알아보기 - 컨트롤

구글 애널리틱스를 통해 데이터를 수집하고 분석했다면 보고를 할 차례이다 구글 데이터 스튜디오는 차트와 표, 이미지 등 시각화 툴을 통해 가시성이 높은 보고서를 만들어 준다 아래 두장의

learn-test.tistory.com

만드는 방법 및 보고서에 주로 사용하는 컨트롤 + 드롭다운 기준은 해당 링크에서 찾아볼 수 있다

각 컨트롤을 통해 보고 싶은 데이터 소스, 캠페인 타입, 단일 캠페인, 기기, 기간 등을 선택하여 조회 가능하기 때문에

모든 보고서에 필수로 넣어야 하며 생성 후 보고서 수준으로 만들기가 중요하다

 

 

2. 스코어 카드_중요 KPI

 

 

총 7개의 KPI 스코어카드가 보고서 상단 부분에 있는데 이는 데이터 소스, 매체 상관없이

집행 중인 모든 광고를 합쳐서 대상으로 집계된 KPI이다 

(그렇기 때문에 크로스 채널 보고서이다)

기본적으로 기간 비교를 통해 이전 기간에 비해 현 KPI가 상승/하락했는지 알 수 있으며

하나의 추가적인 스코어 카드를 통해 그 밑에 1년 전 데이터와도 비교 가능하게끔 만들어 놓았다

년 단위의 비교는 기념일, 혹은 시즌별 트렌드를 확인할 수 있게 만들기 때문에 넣어놓았다

(이전 14일 기준 비교는 본래의 스코어카드에서 설정했으며

이전 1년 기준은 추가적인 스코어카드를 생성 후 라벨을 투명으로 바꾸어

기간 비교 값만 보이도록 설정했다)

 

 

3. 선 차트_노출 클릭 전환 트렌드

 

 

스코어카드를 통해 광고 집행의 현 위치를 대략적으로 알 수 있지만

이 3개의 그래프를 이용하여 같은 KPI를 더욱 자세하게 알아볼 수 있다

그중에서도 가장 기본이자 중요한 지표인 클릭, 전환, 비용에 초점을 맞추었다

 

첫 번째 그래프는 노출과 클릭수를 다루어 종합적인 CTR흐름까지 볼 수 있도록 하였다

단순히 CTR을 보여주는 것보다 노출수와 클릭수를 같이 다루어서

평균 광고 노출 빈도수와 노출 빈도가 예외적인 기간을 알 수 있으며

그에 상응하는 클릭수, 예를 들어 노출이 많아지면 클릭도 높아졌는지와 같은 상황부터

노출보다 클릭이 많이 나온 경우 등을 확인할 수 있다

 

두 번째 그래프는 전환과 CPA를 같이 비교하여 전환수와 그에 해당하는 전환당 비용을 볼 수 있게 하였다

전환수가 높았던 날과 낮은 날 같은 기본적인 배경을 알 수 있으며

전환수에 CPA를 대입하여 볼 수 있다

 

마지막 그래프는 첫 번째 그래프와 유사하게 전환과 CVR을 비교하여

전환수가 실제로 높은 것인지 (높은 CVR), 혹은 많은 유입에 의한 전환의 소폭 상승(낮은 CVR)인지 알 수 있다 

 

해당 그래프가 보여주는 정보는 굉장히 전체적이며 트렌드 이해정도에 그치겠지만

드릴다운을 통해 그래프를 조금 더 유용하게 쓸 수 있다

드릴다운은 측정기준은 여러 개 설정하는 기술로

하나의 그래프 섹션에서 다양한 데이터를 보여줄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해당 그래프에서는 년, 월, 일, 시간별로 그래프를 확인할 수 있다

보고서 모든 페이지에 컨트롤이 들어가듯이 그래프에 드릴다운을 사용하면 

깔끔하면서 알찬 그래프를 만들 수 있다

 

차트 드릴다운 - year, month, day, hour of day

 

 

4. 원형 차트 & 표_매체별 비교

 

보고서 윗부분이 광고 집행의 전반적인 흐름이었다면

이 부분에서는 각 매체별 흐름과 비율을 볼 수 있다

원그래프와 테이블을 통해 광고 데이터 소스별 비교가 가능한데

예시에서는 데이터 스튜디오에서 제공하는 [Sample] Google Ads 데이터를 사용했기 때문에

측정기준에 Ad group을 써서 현재 광고 그룹 이름이 올라와 있지만

실제로 data source 셀을 측정기준으로 올린다면

마지막 사진처럼 각 광고 매체마다 광고 성과 그래프를 만들 수 있다

  

측정기준이 Ad group이 아닌 Campaign일 때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