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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료 광고 Study-O/SNS 광고

Facebook 마케팅 알아보기 - a/b 테스트는 자동화 해야죠

하나의 제품을 팔기 위해서 수많은 마케팅을 하고 데이터를 쌓고,

또 그 데이터를 소스로 해서 광고를 개선한다

어느 광고 세트에 얼마만큼의 예산을 쓸 것이며

기존안과 수정안 중 어느 것의 효율이 더욱 좋은지에 대해 정보를 주는 것이 a/b 테스트이다

 

페이스북 마케팅의 경우 다양한 광고 세트가 존재하기 때문에

a/b 테스트를 통해 목표 달성률이 높은 개선안에 예산을 집행하여서 비효율적인 비용을 절감하고

광고, 컨텐츠 제작에 있어서 고객들이 어느 반응을 할 것인지 성향을 파악할 수 있다

 

a/b 테스트 룰은 아래와 같이 정의할 수 있다

1. 하나의 변수만 유지한다, 그 외 모든 조건은 동일시한다,

만약 페이스북 타겟의 관심사가 변수라고 한다면 관심사 하나하나를 변수로 설정해서 실험을 진행한다

 

2. 대상은 충분히 커야 한다

기존안과 수정안 모두 충분히 많은 사람들에게 노출이 안될수록

데이터의 정확성은 떨어진다 

 

3. 동시간 집행해야 한다

 

4. a안과 b 안은 사용자의 랜덤 조회가 돼야 한다

 

페이스북과 같은 sns의 경우

이미지, 혹은 동영상이 사용자들의 이목을 가장 많이 이끄는 요소이기 때문에

이미지, 타겟, 제목, 문구, 그리고 위치 정도의 순서로 테스트를 진행하면 된다

 

시작은 이미지 1, 이미지 2, 이미지 3에 대한 테스트를 진행한다

이때 각 이미지는 서로 완전히 다른 컨셉과 톤 앤 매너, 구성을 가지고 있어야 한다

이후 최고 결과의 이미지를 사용해서 타겟 1, 타겟 2, 타겟 3에게 광고를 뿌려서 타겟 a/b 테스트를 실행한다

타겟 같은 경우 url 트래픽 정보와 고객 정보 등을 활용해서 맞춤 타겟, 

유사 타겟을 다양한 목표로 생성해두면 된다

이렇게 베스트 타겟까지 선정된다면 제목 1, 제목 2

그리고 문구 1, 문구 2와 같이 하나의 변수들만을 가지고 점차적으로 진행을 해야 한다

 

물론 이렇게 모든 변수를 실험하기 위해선 많은 시간과 비용이 걸리기 때문에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요소들에 대해서만 실험을 진행하는 것이 맞다

그렇지만 a/b 테스트가 끝나면, 결과=개선안에서 끝이 아닌

같은 변수들을 가지고 추후 다시 실험을 진행해볼 필요도 있다

sns의 경우 트렌드와 시기적 요소가 빠르게 바뀌기 때문에

실험 결과를 하나의 시트 같은 것으로 정리해두면 그 흐름을 파악하기 유용할 수 있다

 

그렇다면 페이스북에서 a/b 테스트를 어떻게 사용할 수 있을까?

광고 관리자에서 새로운 캠페인을 만들 때 a/b 테스트 설정을 할 수도 있고

실험 도구를 통해 기존의 캠페인, 세트를 a/b 테스트할 수도 있으며

광고 관리자에서 캠페인, 세트, 크리에이티브를 복제하여 수정안을 빠르게 만들 수도 있다

 

새 캠페인 혹은 캠페인 수정시 a/b 테스트 설정
광고 세트 복제시 a/b 테스트 설정

 

페이스북 실험 페이지에서 a/b 테스트
실험_a/b 테스트 설정 창

 

a/b 테스트를 진행하고 나면 매일 결과를 확인하여 최선책인 광고를 집행하는 것은 굉장히 피곤한 일이다

그렇기 때문에 a/b 테스트를 자동화시키는 것인데

페이스북에서는 규칙 기능을 활용해서 a/b 테스트를 자동화시킬 수 있다

 

예를 들어 타겟을 변수로 두고 a/b 테스트를 자동화시킨다고 가정한다면

미리 설정해둔 유사 타겟 2%, 맞춤 타겟_전환 리타게팅, 맞춤 타겟_핵심 타겟만이 다른

세트 3개를 선택한 후 새 규칙 만들기를 클릭한다

 

규칙 만들기를 하면 다양한 설정을 할 수 있는데

예시로 조건을 총 노출수는 8,000보다 크고 결과당 비용이 22,000원보다 큼으로

조치는 광고 세트 해제를 선택한다면 

타겟이 서로 다른 총 3개의 광고 세트들이 동시에 집행되며

최소 8,000회의 노출이 된 이후 결과당 비용이 22,000원이 넘는다면 해당 세트들은 자동으로 끄는

타겟을 변수로 한 자동 a/b 테스트를 진행할 수 있게 된다

총 노출수의 경우 합리적인 a/b테스트 결과를 위해 최소한의 데이터를 확보하기 위한 전제조건 설정이다

 

성과가 좋지 않은 광고 세트를 끄는 규칙과는 반대로

성과가 좋은 세트들의 예산을 추가적으로 올려주는 자동화를 설정할 수도 있다

조치에서 일일 예산 늘리기를 선택한다면

올릴 % 와 최대 일일 예산 한도, 그리고 빈도를 정할 수 있다

빈도에 따라서 설정된 %만큼 예산이 계속 올라갈 수 있기 때문에 

예산 한도를 통해 어느 정도 제한을 두는 것이다

 

 


일일 예산 한도 설정의 경우  예를 들어 실험 시작 전 평균 전환당 비용이 8,000원

광고 세트가 총 2개 있으며 각 세트마다 2개의 광고를 포함하고 있어서하나의 광고가 2번에서 3번, 총 합 5번의 전환을 일으킨다고 가정한다 (캠페인에서 10번의 전환)그렇다면 목표를 세트당 전환 30개 정도로 잡는 다면현재 예산에서 6배를 올린 약 25만 원을 예산 한도로 설정하면 된다30번의 전환 결과를 위해 세트당 5번의 전환을 일으키는 세트를 가지고 6일을 기다리는 것보단예산을 조금 올려서 테스트 결과를 더욱 빨리 얻을 수가 있다

 

a/b 테스트 기간은 예산이 적고 결과당 비용이 높을수록 더욱 오래 걸리고목표가 노출, 도달, 조회, 전환처럼 아래의 퍼널로 내려갈수록 오래 걸린다는 점을 고려했을 때

빠른 테스트 결과를 위해선 예산을 높이는 방법이 가장 쉽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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