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Google Analytics Study-O/Google Analytics 실습

[Google Merchandise]사이드 콘텐츠 보고서 분석 - 1(페이지 뷰)

사이드 콘텐츠 보고서 개요


 

경로) 행동 > 사이트 콘텐츠 > 모든 페이지

잠재고객 보고서가 홈페이지 사용자의 행동에 초점이 맞춰진 보고서라면

사이드 콘텐츠 보고서는 웹사이트의 각 페이지를 기준으로 작성이 된 보고서

 

페이지뷰 수와 방문수

10월 9일부터 10월 15일까지 총 페이지 뷰 수는 72,491(순 페이지뷰 44,694)

방문자수가 14,048, 이 중 6,009명 즉 43% 정도가 구글 머천다이즈의 홈(/home)으로 접속한다

 

이탈률과 종료율

대신 /home의 이탈률도 38%로 가장 많으며 종료율 또한 37%이다.

(이탈률은 접속한 페이지에서 이동 없이 끄는 것,

종료율은 페이지를 옮겨 다니다가 마지막으로 종료한 시점)

 

방문수가 많지만 이탈률, 종료율이 많은 /home에서

사용자를 잡아두어 구매로 이어지게끔 만드는 것이 좋다

 

 

보고서와 고급 검색을 통한 이벤트 카테고리 선정


구글 머천다이즈 7개의 카테고리

옷(/apparel)  가방 (/bags)

(/drinkware)  전자제품 (/electronics)

액세서리 (/accessories)  사무용품 (/office)

브랜드 용품 (/shop+by+brand)

 

 

많은 페이지 중 카테고리 페이지만을 보기 위해 고급 검색

페이지 정규 일치 google\+redesign

url에 들어가는 +를  GA에서 정규식 표현이 아닌

url의 한 부분으로 인식시키기 위해 역슬래시(\)를 이용한 조건을 설정한다

 

 

조건에 따라 검색을 했을 때 카테고리 페이지만이 아닌 다른 페이지도 검색이 된다.

이를 제거하기 위해 고급 검색 조건을 추가시킨다

 

 

페이지 정규식 일치 (/apparel$|/bags$| ...(생략)... |/shop\+by\+brand$)

각각 카테고리 명으로 끝나는 페이지 데이터만을 추출하여

카테고리 페이지 정보만 표시가 되게 한다

정규식 &와 |, 그리고 \를 사용

 

 

추가로 각 요일마다 페이지뷰 수 가 많은 카테고리를 보려면

보조 측정기준에서 요일 이름을 선택하여 각 카테고리의 요일별 데이터를 볼 수 있다

 

 

전체 요일(월~금)의 데이터가 아닌, 특정 요일의 데이터만을 보고 싶다면

고급 필터에 요일 이름 조건을 추가하여 보는 방법이 있다

 

10월 9일 - 10월 15일 월요일 카테고리별 방문 데이터
10월 1일 - 10월 15일 월요일 카테고리별 방문 데이터

 

1주일간 모든 요일에서 옷(/apparel)의 페이지뷰 수가 가장 많았으며

이와 비슷하게 10월 동안에도 옷이 페이지뷰 수 우위를 가져갔다

그 뒤로 가방과 물병/컵이 뒤따른다

 

페이지 뷰를 기준으로 봤을 때 옷 카테고리를 기준으로

10월 이벤트를 생각해 볼 수 있다

 

만일 각 요일마다 페이지뷰 수가 가장 많은 카테고리가 달랐다면,

그 데이터를 바탕으로 요일별 다른 카테고리 세일을 진행할 수도 있다

 

또한 10월 기준 옷 카테고리의 페이지뷰 수가 많은 것을 고려했을 때

고급 조건을 아래와 같이 적용하여

옷 카테고리 중 남성복, 여성복, 유아복을 특정 지어 이벤트를 실행할 수도 있으며

그중에서도 많은 비중을 차지한 상품을 대상으로 이벤트를 구상할 수 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