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ttribution Window
어트리뷰션 윈도우는 페이스북 광고를 하면서 마주치는 단어이다
쉽게 말하면 광고 노출, 클릭한 사람들이 추후 구매를 했을 때
어느 기간 내에 발생한 구매를 광고 전환 매출로 판단할 것인가로 정의된다
페이스북은 어트리뷰션 위도우의 디폴트 값으로
1 day view와 28 day click을 지정한다
광고에 노출된 지 하루 안에 일어난 구매와
광고 클릭 후 28일 안에 일어난 구매를 광고 효과로 인정한다는 뜻이다
페이스북은 뷰, 클릭, 구매를 구매단계로 인식하는데
페이스북 앱 광고 클릭 후 즉시 인앱 구매만을 광고로 인한 구매로 보지 않고
1) 페이스북 앱 광고 클릭 후 인앱까지 들어갔지만 추후 포털에서 사이트 검색 후 구매
2) 페이스북 앱 광고 노출 추후 포털에서 사이트 검색 후 구매
같은 상황까지 구매로 인식된다는 것이다
그렇기 때문에 어트리뷰션 윈도우라는 개념이 존재한다
광고를 본 즉시 클릭하여 구매하는 경우만 고려하기엔 광고효과는 너무 낮게 잡히며
광고는 클릭이 아닌 노출만으로의 효과도 존재하기에
추후에 일어나는 구매도 고려해야 한다는 점이다
그렇지만 추후에 발생하는 모든 구매를 광고효과로 판단하는 것은
광고효과를 부풀리기에 어느 정도 선을 정해 놓는 것이다
마지막으로 어트리뷰션 윈도우의 28 day click을 봤을 때
자연스럽게 지난날의 기록들이 더욱 상향될 수밖에 없다
한 번의 클릭 후 28일을 그 광고의 효과로 잡기 때문에
윈도우 내에 있는 기간 동안은 항상 오늘의 결과보다 저번의 결과가 더욱 좋다
그렇기 때문에 2주 전 광고가 어제의 광고보다 효과가 좋다 라고 하는 것은
섣부른 판단일 수 있다
'용어정리 Study-O' 카테고리의 다른 글
"ABC 보고서"를 아시나요? (0) | 2020.12.09 |
---|---|
"톤 앤 매너"를 아시나요? (0) | 2020.11.02 |
Google Analytics/ Online Marketing 단어 설명 - 2 (0) | 2020.08.31 |